마우스로 윈도우 디자인하기

앞에서는 Script를 이용해서 윈도우에 text 나 체크 박스의 위치를 설정하였다. 그럼, 이번에는 마우스를 이용해서 text나 체크 박스의 위치를 디자인해 보자.

우선, 그림 8.19와 같이 ASAP Workspace에서 SCR Input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NEW를 다시 선택한다. 그러면, 앞에서 저장한 scr_script.scr 파일 아래에 Scr 1이라는 이름으로 파일이 하나 만들어진다. 그런데, 오른쪽의 User Task Space에 흰색 윈도우가 같이 만들어 졌는데 우리가 원하는 것은 text를 넣는 흰색 윈도우가 아니라 text나 체크 박스를 올려 놓을 수 있는 Dialog Editor 윈도우가 필요하다. 그럼, 이제 text를 넣는 흰색 윈도우를 Dialog Editor로 바꿔보자. 아래 그림 8.21과 같이 View > SCR Dialog Editor…를 선택해 보자.

SCR_Scr1
그림 8.21 SCR Dialog Editor…

Note…
View > SCR Dialog Editor… 메뉴가 활성화 되지 않았는가? 만약 그렇다면, 마우스로 SCR Input 아래의 Scr 1 항목을 다시 선택해 보자. 그리고, 오른쪽에 뜨는 흰색 윈도우를 클릭해서 커서가 흰색 윈도우 안에서 깜빡이게 하자. 이것은 Scr 1 윈도우를 활성화 시키는 작업으로 SCR Input 항목에 있는 윈도우가 활성화 되지 않고 다른 항목을 눌러서 활성화가 다른 쪽으로 넘어가게 되면 ASAP은 사용자가 SCR 작업을 더이상 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여 SCR Dialog Editor… 메뉴를 활성화 시키지 않게 되는 것이다. .

그러면, 그림 8.22와 같이 흰색 윈도우가 회색으로 바뀌면서 왼쪽에 SCR Editor Controls 툴바가 만들어진다. 툴바 안에는 Static Text, Edit Box, Check Box 버튼들이 존재한다. 우선 ‘T’자 모양의 Static Text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옆의 윈도우로 Drag & Drop 해보자.

SCR_Scr2
그림 8.22 SCR Dialog Editor Window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Text를 입력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단순히 text를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항목을 더블클릭하거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properties를 선택하자.

SCR_Scr3
그림 8.23 Static Text Properties

그러면 SCR Static Text Control Properties 윈도우가 생성되고, Text를 수정할 수 있다. 그림 8.24에 있는 text를 지우고 Make Shape라고 입력하자. OK 버튼을 눌러보면 text가 바뀐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SCR_Scr4
그림 8.24 Text change

다음은 ‘ab’라고 되어있는 Edit Box 버튼을 Drag & Drop 하여 보자.  그러면, Label1  [*****] 라는 항목이 생성된다. 더블클릭해 보면 SCR Edit Control Properties 윈도우가 생성된다. 여기서, Label은 Static Text와 같이 설명 문구를 작성하는 것이고 Variable Name: 은 프로그램이 인식하는 변수명이다. 우리는 이 변수명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에 값을 넣고 뺄 수 있다. Variable Type에는 Liter-al, Integer, Real의 3개 항목이 있다. 각각 문자를 입력받을 것인지 정수, 실수를 입력 받을 것인지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Read Only가 있으니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SCR_Scr5
그림 8.25 Edit Box Properties

Label : 에는 Z : 를 Variable Name:에는 Z_value를 입력하고, Variable Type에는 Real을 선택한 후 OK를 클릭하자.

마지막 메뉴인 Update SCR 버튼을 클릭해 보자. 그러면 오른쪽 흰색 윈도우에 text가 생성된다. 생성된 text 명령어를 보면 다음과 같다.

 Make Shape Z :  \Z_value.?

Editor Toolbar의 Save 버튼을 클릭하고 scr_script2.scr 로 저장하자.

그리고, 위에서 만들어 두었던 SCR.inr 파일을 아래와 같이 수정해 보자. 변경된 부분을 굵은 글자로 표시하고 주석을 달아 주었다.

SYSTEM NEW
RESET

Z=0
S=”RECTANGLE
R1=10
R2=10 
PLOT3D=1                                             !! $VIEW를 그리기위해 1로 변경

$SCR  SCR_SCRIPT2  ‘Make Shape‘          !! scr_script2.scr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파일명 변경

$REG PLOT3D

SURFACE  
  !! 생성된 윈도우에서 입력 받은 값을 적용하기 위해 (Z_VALUE)로 변경
  OPTICAL Z (Z_VALUE) S” (R1) (R2)
OBJECT ‘ASK_SHAPE’

!! 생성된 Object의 값을 그림으로 확인하기 위해 Z X로 좌표 변경

WINDOW Z X                                         

$IF (PLOT3D) EQ 1 THEN
{
  PLOT FACETS
  $VIEW
   
}  
$ENDIF 

RETURN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자. 그러면 그림 8.26과 같이 Z 값을 입력할 수 있는 ‘Make Shape’라는 이름을 가진 윈도우가 생성된다.

SCR_Scr6
그림 8.26 Z_value 입력 윈도우

Z : 입력란에 3을 입력하고 OK를 클릭하자. 그러면, Z축 3의 위치에 사각형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CR_Scr7
그림 8.27 Z:3에 그려진 Rectangle

이처럼 SCR Dialog Editor로 윈도우를 편집하면 윈도우를 좀 더 보기 좋게 꾸밀 수 있다. 그러나, 2번째 방법과 같이 scr_script2.scr 파일을 항상 같이 가지고 다녀야 한다. 어느 방법을 쓰는지는 사용자의 마음이다. 다만, 파일 관리를 좀 더 편하게 하기 위해 모든 것을 script로 작성하는 첫번째 방법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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