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IC

그림 7.3과 같이 원뿔을 임의의 단면으로 절단한다고 생각해보자. 어떻게 절단하느냐에 따라 그 모양이 다 달라질 것이다. 그런데 이 잘라진 모양을 함수로 표한할 수는 없을까? 이때 쓰이는 것이 아래와 같은 Conic section에 대한 함수식이다.

A + Bx + Cy + Dx^2 + Exy + Fy^2 = 0

이 함수식 하나면 원, 타원, 포물선, 쌍곡선등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CONIC_01
그림 7.3 Conic constants

그럼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SYSTEM NEW
RESET

EDGE
  CONIC  Z
0   0 0 2  1 0 1   X 0 1

WINDOW Y 0 1 X 0 1
PLOT CURVES
RETURN

실행 결과를 보면 (0,0)에서 시작해서 (1,1)에서 끝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CONIC_02
그림 7.4 Conic으로 원형 그리기

만약 시작점을 원점(0,0)으로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아래 프로그램은 y’의 start point of the curve (0,0)을 (0.3,0)으로 변경하였다.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결과를 확인해 보자.

SYSTEM NEW
RESET

EDGE
  CONIC  Z
0   0 0 2  1 0 1   X 0.3 1         !! X 0 1을 X 0.3 1로 변경함
    SWEEP AXIS 360 Y
OBJECT ‘CONIC_CURVE’

WINDOW Y 0 1 X 0 1
PLOT CURVES OVERLAY
PLOT FACETS
RETURN

그림 7.5를 보면 알 수 있듯이 curve의 안쪽에 구멍이 뚫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curve의 시작점을 0.3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생긴 구멍이다.

CONIC_03
그림 7.5 Inner Hole이 있는 Conic 만들기

위에서 설명한 내용 외에도 더 많은 옵션들이 존재한다. 이 내용은 Breault의 Documents를 참조하기 바란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