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Array

그럼 이제 ASAP의 배열 명령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ARRAY 명령어는 1차원으로 object를 배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차원으로도 쉽게 배열을 만들 수 있다.

ARRAY  n  x  y  z [ n’  x’  y’  z’ ]

위의 명령어에서 n 은 배열에 사용될 object의 개수를 의미하고, x y z 는 각각의 축에서의 띄워진 거리를 의미한다.  ARRAY 3 1 0 0 은 3개의 띄워진 object를 만드는데 x축으로 1만큼 y, z 축으로는 0 만큼을 띄워서 배치하라는 뜻이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것은 ‘띄워진 object의 수’이다. 즉 n=3은 3개의 띄워진 object가 있다는 말인데, 그럼 띄워지지 않은 기준점에 하나의 object가 더 있다는 얘기가 된다. 즉, object는 4개가 만들어진다. 쉽게 이해하려면 대부분의 컴퓨터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n=0 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0, 1, 2, 3의 총 4개가 x축으로 1만큼의 간격을 두고 생성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2차원 배열을 가지는 예제를 한번 보자.

SYSTEM NEW
RESET

SURFACE
  OPTICAL Z
0 5 ELLIPSE 5 5
    ARRAY 4 15 0 0   4 0 15 0
OBJECT ‘BUMPS’

WINDOW Y X
PLOT FACETS  
$VIEW
RETURN

위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보면 x축으로 15만큼, y축으로 15만큼 떨어진 5×5의 BUMPS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RRAY_2d
그림 5.3 2D ARRAY 만들기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