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WTOOTH 만들기

SAWTOOTH는 말 그래도 톱니를 만드는 것이다. LCD Display 분야에서 일 하는 분들이라면 Prism Sheet에 대해서 많이들 알고 있을 것이다.

우선 Help에서는 SAWTOOTH를 어떻게 설명하는지부터 살펴보자.

SAWTOOTH (ASAP Command)
Creates a sawtooth pattern edge in the plane.

Syntax
SAWTOOTH  X x y z   y’ z’ n  [ w ]
—————Y y z x   z’ x’
—————Z z x y   x’ y’

 Option  Description
 X, Y or Z  coordinate axis of plane
 x, y or z  location of plane on coordinate axis
 y z, z x, or x y  first tip (or control point)
 y’ z’, z’ x’, or x’ y’  end of the first tooth
 n  number of teeth
 w  positive Bezier weight factor used to get rounded conic teeth

 

Help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SAWTOOTH는 edge 형태의 pattern을 만든다. 그럼 한번 만들어 보자.

SYSTEM NEW
RESET

EDGE
  SAWTOOTH X  0  1  1  2  0  10

PLOT EDGE
RETURN

아래 그림과 같이 X축 0 지점에서 YZ 평면에 그려진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로 X축은 Red, Y축은 Green, Z축은 Blue 색으로 표시된다.

SAWTOOTH_EDGE
그림 4.62 SAWTOOTH로 edge 만들기

YZ 평면에 그리게 되면 X축으로는 SHIFT를 통해서 edge의 위치를 옮길 수 있다. SAWTOOTH  X  x 가 바로 X축의 x 위치에서 시작한다는 뜻이다. 이때 x값이 0이 아닌 다른 값을 주게되면 X축의 주어진 값의 위치에서 그림이 시작된다.  출발 지점을 정했으니 이제 톱니를 얼마나 크게 만들지를 결정해야 한다. 여기서는 Y 1(y), Z 1(z)에서 톱니의 꼭지점을 찍었다. 그리고 Y 2(y’), Z 0(z’)으로 와서 톱니의 오른쪽 바닥을 찍었다. 이렇게 해서 ‘^’ 모양을 만들었다. 이와 같은 모양의 톱니를 옆으로 n개를 만들면 된다. 여기서는 10개의 톱니를 만들었다.

그럼 이제 edge를 surface로 만들기 위해 SWEEP을 사용해 보자.

SAWTOOTH_SWEEP
그림 4.63 SAWTOOTH로 surface 만들기

그림 4.62의 sawtooth를 X축으로 10만큼 연장하면 surface가 만들어진다.

SYSTEM NEW
RESET

EDGE
  SAWTOOTH X  0  1  1  2  0  10
    SWEEP DIR 10  1 0 0
OBJECT ‘SAWTOOTH_SWEEP’

PLOT FACETS
RETURN

Prism sheet의 산모양을 SAWTOOTH로 만들었다. 이제 평면으로 바닥만 만들어 주면 LCD Display에서 사용하는 Prism sheet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