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es

ASAP에서 그림을 그리는 EDGE 명령어들 중에서 초기에 만들어진 명령어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1) ARC
우선 아래 프로그램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시켜 보자.

SYSTEM NEW
RESET

EDGE                                         !! EDGE-ARC 생성
  ARC Z 0  1 0  0 0  270

WINDOW Y2 2 X 2 2
PLOT CURVES
RETURN

이것은 X-Y 평면(Z=0) 상에서 +X축(1, 0)에서 시작해서 원점(0 0)을 중심으로 -Y축(270°)에서 끝나는 호를 그리는 명령어이다.

EDGE_ARC
그림 4.4 ARC 만들기

2) ELLIPSE
위 프로그램에서 EDGE 부분의 ARC 명령어를 ELLIPSE 명령어로 바꾸어 다시 실행시켜 보자.

EDGE
  ELLIPSE Z
0  1 2  16  45  270             

EDGE_ELLIPSE
그림 4.5 ELLIPSE 만들기

X축의 반치폭이 1, Y축의 반치폭이 2인 크기의 타원이 16개의 점을가지고 45°에서 시작해서 270°를 회전하는 열려있는 타원을 그린다. 각도를 0 360으로 설정하면 완벽한 Ellipse를 그릴 수 있다. 점의 수가 많아지면 곡선이 좀 더 부드럽게 그려진다.

Note…
여기서 의문이 생기는데 각도를 시작하는 기준축은 어디인가? Z=0으로 초기값을 설정하였기 때문에 그 다음에 나오는 축인 X축이 기준축이 되고 방향은 +방향이다. 만약 ELLIPSE X 0 …으로 시작했다면 다음에 나오는 +Y축이 기준축이 되어서 Start angle을 계산한다.

3) LINE
두개의 x, y, z 점만 있으면 3차원 공간상에서 직선을 만들 수 있다.

EDGE
  LINE  1 0   1 1 0

EDGE_LINE
그림 4.6 LINE 만들기

4) OVAL
ELLIPSE와 같이 X축의 반치폭이 1, Y축의 반치폭이 2인 사각형 안에 둥근 모서리를 형성하기 위한 Q-factor의 값을 0과 1사이의 값으로 설정해 주면된다. 아래 그림은 16개의 점을 찍어서 선을 그렸기 때문에 정확한 형상을 알 수 없게 되어있다. 160정도로 해서 실행시켜 보자. 그러면 정확한 형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EDGE
  OVAL Z
0  1 2  0.75  16  45 325

EDGE_OVAL
그림 4.7 OVAL 만들기

5) RACETRACK
사각형의 각진 코너 부분을 둥글게 만들기 위해서 R값을 주어 둥글게 하는 것이다. 아래 프로그램은 X=0.5, Y=0.75의 값으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었다.

EDGE
  RACETRACK Z
0  1 2  0.5 0.75

EDGE_RACETRACK
그림 4.8 RACETRACK 만들기

6) RECTANGLE
가장 간단한 형상으로 X축과 Y축의 반치폭 값만 있으면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EDGE
  RECTANGLE Z
0  1 2   

EDGE_RECTANGLE
그림 4.9 RECTANGLE 만들기

7) ROUNDED
사각형의 안쪽 모서리에 반지름 0.5인 원을 붙여 놓았다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원과 사각형이 만나는 2점이 생긴다. 이때 원은 안쪽 선을 지우고, 사각형은 바깥쪽 모서리 부분의 선을 지우면 결국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 만들어진다

EDGE
  ROUNDED Z
0  1 2  0.5    !! 16 90 270 

EDGE_ROUNDED
그림 4.10 ROUNDED 만들기

8) SAWTOOTH
SAWTOOTH  명령어는 반복적인 패턴을 가정한다. 우선 X-Y 평면에 형상을 만들기 위해서 Z=0을 지정하였다.  그리고 첫번째 지점인 (1, 1)을 찍었는데,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직선이 (1, 1)에서 시작하지 않고 (0, 0)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0, 0)에서 (1, 1)로 자동으로 직선이 하나 만들어진다. 특이하게 SAWTOOTH의 시작점은 항상 원점(0, 0)으로 정의되어 있다. 그래서 시작점을 따로 표시하지 않고 바로 두번째 점을 찍는데 이 점이 (1st X, 1st Y)이다.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점인 (2nd X, 2nd Y)를 (1.5, 0)으로 찍었다. 이렇게 해서 원점을 포함한 총 3개의 점으로 2개의 직선을 만들었다. 여기가 끝이다. 더이상 점을 찍어서 형상을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없다. 2개의 점을 찍어주고 나면 X-Y 평면의 수평축인 X축으로 똑같은 모양이 반복된다. 우리는 몇번을 반복할지만 지정해 주면된다. 여기서는 3번 반복을 지정하였다.

EDGE
  SAWTOOTH Z
0  1 1  1.5 0  3

그런데, SAWTOOTH 명령어의 마지막에는 Bezier weight를 줄 수 있는 옵션이 있다. w는 0~1000까지 줄 수 있는데, 결과는 그림 4.12에 있다. Weight에 따라 산의 뾰족한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원하는 형상을 만들기가 쉽다. 예를들면, Prism sheet에 마모가 있는 경우나 사출품의 형상이 정확히 나오지 않고 끝이 둥글게 나왔을 때 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다. Prism sheet를 만드는 방법은 뒤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EDGE_SAWTOOTH
그림 4.11 SAWTOOTH 만들기

여기서 잠깐, Weight가 있다면 (1st X, 1st Y)는 사실 Control point라는 의미가 된다. Weight를 주지 않거나(0) 또는 1000을 주면 직선으로 연결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Weight 때문이다.

EDGE_SAWTOOTH_weight
그림 4.12 SAWTOOTH에 Weight 주기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