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ANT…MAP 명령어

RADIANT  명령어는 구의 모든 방향으로 나아가는 rays에 대해서 단위 입체각 당의 Flux를 계산하였다. 즉, 무한히 작은 점광원에서 생성된 rays가 구 표면을 지날때 이 구 표면에서의 방향과 세기를 계산하는 것이다. 이것은 관찰자가 점광원이 있는 원점에 서서 천구를 올려다 봤을 때 천구에 맺힌 별들을 보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반대로, 점광원이 아닌 일정한 면적을 가지는 면광원을 관찰자가 천구의 표면에 서서 역으로 내려다 본다고 생각해 보자. 구 표면의 어느 위치에 서있는지에 따라서 광원에서 나오는 빛의 모양이 달라질 것이다. 이런 경우를 simulation 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바로 자동차의 전/후방 램프나 LCD Backlight 이다.

RADIANT… MAP 은 분할된 각 영역에 대해서 입체각 당 Flux를 계산한다.  아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자. 4×4의 rectangle에서 나온 rays들 중 광축에서 Zenith 방향으로 0°~90°, Azimuth 방향으로 0°~180° 로 발산되는 rays 만을 고려하게 된다(Azimuth 방향으로 0°~360°로 설정하면 반구 전체를 고려하는 것이다).

SYSTEM  NEW
RESET

EDGE
  RECTANGLE  Z  0  2  2
EMITTING  RECTANGLE  Z  0  2  2  100000

WINDOW  Y  X

PLOT  EDGE 


PIXELS  4
RADIANT  Z  0  90  9  0  180  9  MAP  2
$VIEW 

RETURN

그림 12.48에 rectangle을 4×4(PIXELS 4 )로 분할하였고, 각각 분할된 영역 별로 계산된 rays의 결과들이 표시되어 있다. Zenith와 Azimuth의 설정 범위를 좁게 하면 우리가 구의 표면에서 광원을 내려다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RADIANT_MAP_01
그림 12.48 RADIANT…MAP의 $VIEW 결과

그림 12.49는 자동차의 Tail Lamp를 정면에서 왼쪽 15°, 위로 15° 위치에서 5°의 원뿔각을 가지도록 영역을 설정하여 계산한 결과이다. 이것은 사람이 일정 방향에서 Tail Lamp를 바라볼 때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준다.

RADIANT_MAP_02
그림 12.49 Tail Lamp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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